프로그래밍언어의 선택 무엇이 대세인가?
대학교에서 IT관련 전공을 하는 학생들은 추후에 어떤 프로그래밍언어를 선택할지, 어떤 언어를 더 깊게 공부해야될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향후 2018년과 19년도에 IT 채용시장 전망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이글이 작게나마 선택이나 생각에 있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글을 남기게 됩니다. 현재 여러 IT 기사들을 찾아보면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언어들은 최근 몇년과 다르지 않았습니다.
현 프로그래밍언어 순위
위 지표를 보게 되면 JAVA,C,C++,파이썬등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또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네요. 이외에 아마존 웹서비스나 ReactJS 같은 기술들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리액트JS 는 그동안 가장 인기가 좋았던 SQL 리눅스 등을 제치고 25위에서 6위까지 상승하는 엄청난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또한 수요가 가장 높은 기술력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자바스크립트, 자바, 파이썬, C#, 아마존 웹서비스, 리액트JS, SQL, 리눅스, 닷넷, Node.js 순으로 집계 되었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자바스크립트와 자바는 기업들 사이에서 독보적으로 많이 쓰고 있는 듯 보입니다. 저가 봐왔던 기업들도 보면 대다수가 자바를 할줄 아는 개발자들을 채용 하려고 하더군요.
그렇다면 점점 수요가 줄어드는 언어는 무엇이 있을까요?
IT관계자들은 입을 모아 말합니다. "가장 하락세를 보이는 기술력은 PHP일 것이다. 과거보다 훨씬 수요가 줄어들고 있고, 특히 소득 수준이 높은 국가들에서 하향세가 뚜렷하며 소득수준이 높지 않는 브라질,러시아등에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실제 초기에는 ASP 라던지 PHP 언어를 많이 사용했으나, 현재 신생 기업들에서는 PHP를 사용하는 곳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실제 지난해 순위표에서도 PHP 는 언어기술력에서 5위를 기록했으나, 11위까지 추락하며 현재는 16위를 기록하고 있씁니다. 물론 이지표가 모든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추세는 자바와 자바스크립트를 바탕으로 한 웹서비스나 프로그램등을 개발하는 거 같습니다. 또한 루비를 대체하는 기술력은 파이썬과 Node.js 로 대체되어 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했을때 하락세가 시작되는 언어들은 회복이 쉽지 않는거 같습니다. IT 업은 유행처럼 돌고 도는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계속해서 공부하고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어 가는 언어들을 습득해 나가야되는 것이죠. 결국 모든 IT 업종인들은 성공적으로 경력을 쌓기 위해 평생토록 새로운것을 배우고 익혀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