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분양 시기, 변창흠 토지임대부 도입 될까?

3기 신도시 분양시기와 토지임대부 3분정리

우선 사전 청약이 처음 시행 되는 2021년 7월에 공고를 통해서 시작될꺼 같습니다. 특히 공공 분양은 84제곱미터 까지만 분양하게 됩니다. 그 이상의 큰 평수의 아파트를 노리고 계신다면 민간분양으로 청약을 신청 하셔야 합니다. 무주택자는 저렴한 금액으로 분양하게 된느데요. 다자녀 가구 그리고 신혼부부, 생애 최초 특별공급 등으로 주택공급이 이루어질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제목과 같이 토지임대부 주택이 도입 된다면 전체 물량중 일부만 도입 될꺼라고 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서 설명드릴게요. 관심 있다면 이 부분에 대해 알고 사전청약 신청하셔야 유리 할꺼에요.


3기 신도시 청약알리미 신청하세요!

위에서 말씀 드린 거처럼 21년 7월부터 공고를 통하여 사전청약을 시작하게 됩니다. 사전청약이 무엇인지는 알고 계시죠? 실제 청약일정보다 앞당겨서 일부 공공분양을 실제 청약 1~2년 전에 사전에 신청 받는 것입니다. 이미 홈페이지가 개설되어 3기 신도시에 대한 정보와 청약정보등이 홈페이지에 기록 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 홈페이지에서는 청약 일정 알리미 서비스를 신청 할수 있기 때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미리미리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서비스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xn--3-3u6ey6lv7rsa.kr/kor/Main.do



토지임대부 반값아파트는 무엇인가요?

현재 변창흠 국토부장관후보자가 가파르게 상승한 집값과 전세란을 잡기 위해 시행해야 한다고 내세우는 정책중에 하나 입니다. 쉽게 말해 "아파트를 국가가 소유한 땅에 짓는 대신에 절반 값에 분양을 해주겠다. 대신에 월마다 땅값을 임대료로 내라" 입니다. 장점은 토지값이 분양가에 포함이 되지 않아 분양가가 저렴하다는 것이고 단점은 건물만 내 소유이기 때문에 분양받은 아파트에 대해서 시세차익을 보지 못하게 됩니다. 이것이 토지임대부주택 이라는 것이구요. 플러스알파로 분양자가 건물을 판다면 공공기관에 되팔게 하는 조건환매부 까지 검토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시세차익을 노리고 들어가는 사람이 없겠네요. 


3기 신도시에 도입 계획중이다

인천 과 계양 이 내년에 사전청약에 들어 갑니다. 실제로 이 도시들이 어떻게 될지 귀추가 주목 되기는 합니다. 토지임대부주택의 환매 의무화까지 도입이 된다면 투기목적보다 주거목적을 위해 들어가는 사람들이 많겠네요. 물론 전부 다 토지임대부주택으로 돌리기에는 무리 일 것 같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 제도를 일부 단지에만 도입한다 해도 '공급 부족'으로 인식이 되기 때문에 오히려 서울 등 주변의 기존 아파트 매매가 증가, 가격이 급등할수도 있기 때문에 섣불리 진행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마무리

개인적으로 옳다 옳지 않다라고 판단하기 어렵긴 합니다만, 확실히 공공분양에 위 제도를 도입하게 되면 투기꾼들이 투기 하는일은 없을걸로 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주거목적으로 사전청약을 하신 분이다 하더라도 집도 얻고 시세차익도 보고 싶다는게 사람심리기 때문에 실제 청약 하는 사람들에게는 반갑지 않는 소식 일수도 있겠네요. 물론 자본금이 부족한 분들께는 반값 아파트 라고 불릴정도로 분양가가 저렴하기 때문에 반가운 소식일수도 있겠구요. 장단점이 있는 제도 인거 같습니다. 아무튼 이 기사에 대한 내용은 계속 다뤄지고 있으니 계속 지켜봐야 할 이슈인거 같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