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양배추
세계 3대 장수 식품 중 하나인 양배추는 오래전부터 위염과 역류성 식도염에 매우 탁월한 채소로 널리 알려졌는데요.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 U는 위장 점막을 보호 및 강화하며, 비타민 K는 위염으로 인한 출혈을 지혈할 뿐만 아니라 손상된 점막의 재생을 도와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을 치유하고 위암까지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생강
생강은 고대부터 천연 소화제로 불리며 위장 질환을 달래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였습니다.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 성분이 장의 벽을 보호하며 장의 운동을 도와 변비 해소와 숙변 제거에도 매우 탁월합니다. 고기 또는 채소 육수를 만들 때 생강 조각을 넣거나 생강차 등을 끓여 마시면 좋습니다. 생강의 향이 싫다면, 생강 레몬차로 섭취하면 거부감이 덜한데요. 물 4컵에 레몬 1/4 조각과 얇게 저민 생강 8조각을 넣고 한소끔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서 5분 정도 더 끓인 후 드시면 됩니다. 물 3~4컵의 분량이므로 하루 종일 마실 수 있으며, 7일 정도 꾸준히 마시면 평균 5킬로그램의 체중 감량 효과도 있습니다.
3. 무
무에 함유된 디아제스타 성분은 일종의 소화 효소로, 소화를 도울 뿐만 아니라 위장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또한, 무의 리파아제와 프로테아제 성분은 단백질 분해를 촉진시켜 소화작용을 도와 육류 섭취로 인한 거북함을 해결해주는데 좋아 육류로 만든 음식을 먹을 시에 함께 먹으며 좋아요.
4. 사과
사과는 천연 펙틴을 함유하고 있어 위 운동을 도와 위장의 부담을 줄여주고 배의 가스 차는 현상을 완화시켜주며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큰 효과가 있어요. 아침에 사과 한 개를 섭취하면 하루 종일 위벽을 보호하여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사과즙 또는 으깬 바나는 아이들이 먹기에 부담스럽지 않아 소화 장애 현상을 보일 때 먹이면 소화도 잘 되고 불편한 속을 달래기에 매우 좋아요.
5. 바나나
바나나에는 천연 펙틴(pectin)이 들어 있어 위장을 부드럽게 해주며 정상적으로 기능을 복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몬드 버터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토스트한 식빵 위에 아몬드 버터를 바르고 슬라이스 바나나를 올려 먹으면 맛도 좋거니와 위장에도 부담이 없어 좋아요. 설사가 심한 경우 약간 덜 익어 푸른빛을 띄는 바나나를 먹으면 좋고, 변비가 심한 경우 충분히 익어 껍질에 검은 점이 많은 바나나가 좋아요.
6. 레몬
우유, 차, 물, 샐러드 등에 레몬을 추가해 섭취해보세요. 레몬에는 천연 산화방지제 성분이 들어 있어 위궤양이 있는 경우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 위장과 소장의 점액층을 보호합니다.
7. 시나몬
시나몬은 오래전부터 입덧과 설사를 치유하는데 사용했습니다. 또한, 배에 가스가 차 더부룩할 때에는 효과가 있어요. 차, 커피, 베이킹, 디저트 등을 먹을 때 뿌려 먹으면 좋으며, 시나몬 스틱을 물과 함께 끓여 먹어도 좋아요.
8. 감자
감자에 함유된 아르기닌 성분이 위점막을 보호하여 과한 위산 분비 등으로 인한 위벽의 손상 및 염증을 방지해줍니다. 매쉬드 포테이토처럼 삶아서 으깬 후, 사워크림이나 우유, 후추, 소금 등을 더해 섞으면 먹기에도 부드러워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부담 없이 그리고 맛있게 먹을 수 있어 좋습니다.
9. 쌀 또는 찹쌀
위장에 문제가 생겨 속이 편하지 않을 때 쌀죽을 먹으면 설사가 멈추고 체액을 흡수하여 설사를 완화시키며 원만한 대변을 보도록 돕습니다. 쌀을 으깰수록 좋으며, 일반 백미도 좋지만 위염 및 위궤양 등으로 통증이 있을 때에는 찹쌀을 사용하면 더욱 좋아요.
10. 사과 식초
식초가 산성이기 때문에 위장병이 있을 때 금지해야 할 식품처럼 여겨지는데요. 하지만, 식초는 훌륭한 알칼리 효과가 있어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에 해독 역할을 합니다.
위장에 좋은 식품으로 소화불량을 해결하여 속이 편해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