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 급여 비급여 차이

진료비 급여 비급여는 무엇일까요?

일명 의료실비보험 환급을 받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병원을 이용하고, 실비보험 신청을 하시게 됩니다. 저희 역시도 이번에 와이프가 입원하는 일이 있어 환급신청을 진행 중인데요. 비용청구서나 진단서를 보게 되시면 진료비에 급여와 비급여 라는 말을 보게 됩니다. 이 단어가 생소하신분도 자주 봤어도 그냥 지나쳤을 분들도 많을텐데요.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실비란 무엇인가?

가장 기초적인 실비보험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병원/의원/약국 등 저희가 아퍼서 이용하는 기관에서 실제로 지출한 의료비의 최대 90% 까지 환급 받을수 있는 보험을 말합니다. 여기서 진료비에서 세부적으로 나눠지는 급여와 비급여 항목 차이에 따라 90% 환급을 받지 80%가 받는지 정해지게 됩니다.  



급여란 무엇인가?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어 보험료가 적용되는 병원비가 됩니다. 실비보험으로 최대 90%까지 보험적용을 받으 실수가 있어요. 예를 들어 100만원의 진료비가 청구 되었다면 실비 청구로 90만원까지 환급을 받아볼수가 있어요.  


비급여란 무엇인가?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지 않아 환자가 100% 부담해야되는 진료비 입니다. 17년도 이후에 실비보험 가입자들은 대부분 이 비급여 부분도 최대 80% 까지 환급을 받을수 있습니다. 그 이전 가입자들은 비급여부분도 최대 90% 까지 환급해주는 실비도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질병인지 병명인지에 따라 보상이 되지 않는 임의 비급여도 존재하기 때문에 80% 이하로 환급받을수도 있으니, 담당 설계사와 상담을 잘하셔야 해요. 

진료비 그림의 예

위의 그림을 보면서 설명해볼게요. 실비보험으로 환급을 받을수 있는 항목은 1번,3번,4번,5번이 되겠습니다. 2번 공단부담금은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해주는 금액으로 의무가입자인 우리나라 국민은 모두 혜택을 받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때문에 언제 아플지 모르는 미래를 위해 실비보험은 모두가 필수겠죠? 실비보험은 매년 갱신이 됩니다. 나이가 오를수록 조금씩 실비보험 비용은 늘지만, 그리 큰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꼭 가입 하는걸 추천드려요. 



모든 실비보험 환급비율이 틀린가요?

완전 같다고 할수는 없지만, 몇년 전부터 모든 실비보험에 대한 혜택 환급율이 평준화가 되었기 때문에 대부분 급여 90%, 비급여 80%라고 생각하는게 속 편하실거 같아요. 모든 보험이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복잡해서 설계사가 존재한다구 생각 하거든요. 저 역시도 자세하게는 알지 못합니다만 ㅠㅠ 모든 보험에는 담당설계사가 있기 때문에, 전화로든 문자로든 집요하게 물어봐서 챙길 보험들 꼭 챙기시길 바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