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비뼈 금간 증상 리얼후기

갈비뼈에 실금이가다..두둥

x-ray에서 잘 보이지 않는 갈비뼈실금


여태 축구 구력 10년 이상을 해오면서 크게 다친적 한번이 없었는데, 이번주말 축구를 하다가 마주 달려오던 사람과 부딪히면서 갈비뼈를 다쳤습니다. 그사람은 고의성이 있어보이진 않았지만, 방어를 하려고 손을 들면서 들어오는 바람에 팔꿈치에 부딪힌거 같아요ㅠㅠ(나도 팔들면서 들어갈껄) 아무튼 그렇게 주말동안 너무 갈비뼈쪽이 아픈거에요. 결국 병원을 갔더니, 10번갈비뼈에 실금이 갔다는 최종진단을 받았습니다. 


갈비뼈 금갔을때 자가진단법

제가 병원 가기전에 금갔던 사람들에게 대부분 물어봤는데, 증상은 거의 다 일치하더라구요. 지금부터 아래 설명드린거와 같은 증상이 발견된다면.. 여러분들도 갈비뼈에 실금이라도 갔다는 신호이니, 병원 꼭 내원하시길 바래요. 




증상1

들숨 날숨을 크게 쉬어보세요. 통증이 느껴집니다. 






증상2

재채기나 기침을 하게 되면 다친 갈비뼈 중심으로 가슴에 심한 통증이 옵니다. 






증상3 

자려고 누웠을때 돌아눕거나 자세를 바꾸면 통증이 심하게 옵니다. 



위와같은 증상이 나온다면 최소한 실금이라도 갔다는 증거에요. 


병원 다녀온 후기 

병원에 가서 위와 같은 증상을 말씀 드렸더니, 실금이 갔을 가능성이 있다구 하더군요. 뼈에 금이 크게 날정도면 정말 움직이지도 못할정도로 아프다구 하네요. 저는 움직일수는 있었고 어떠한 행동들을 할때마다 아펐으니, 갈비뼈 실금을 의심하시더군요. 우선 엑스레이를 찍어보자구 하셨고요. 엑스레이로는 보통 실금정도는 안나올수 있다구 하더라구요. 대부분에 사람들도 엑스레이에서 찾아보시기는 힘들꺼에요. 안나오면 초음파 검사를 하자구 하시더군요. 초음파 검사는 비급여로 5만원정도 하였습니다. 저는 흉부 CT촬영을 할줄 알았더니, 나중에 알아보니 초음파로도 갈비뼈의 늑골은 금이 갔는지 안갔는지 알수 있더군요. 처음 알았습니다. 저 역시도 엑스레이로 검사해 보니 나오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자연치유 해야 하는데, 검사를 받아야 하나 고민하다가 건강보험에 실비 이외에 특약으로 골절진단비를 포함하여 넣은적이 있었거든요.




갈비뼈 실금도 골절진단으로 인정되요

10번 갈비뼈 골절 최종진단


실금도 골절로 인정해 준다는걸 알고 있어서 검사를 받아보고 실금 판정이 나면 보험비 청구를 해야겠다고 생각하구 초음파를 받았습니다. 엑스레이는 금방 끝났으나, 초음파는 꽤 걸리더라구요. 젤을 바르구 꾹꾹 누르시면서 오랫동안 보시는데, 누르시느라 좀 아펐습니다. ㅠㅠ 참으면서 받더니 여기가 좀 아프지 않냐고 물으시는데 거기가 너무 아픈거에요. 거기를 사진찍으시고 이쪽이 실금이 갔다구 하시더라구요. 복대와 소염제를 처방해주시고 당분간 안정을 취하라고 하셨습니다. 골절진단비 소견서는 출력하는데 2만원 들더라구요. 참고하세요. 



그렇다면 갈비뼈 금갔을때 치료방법은?

사실 딱히 방법은 없습니다. 어느 병원을 가도 마찬가지에요. 갈비뼈는 다치면 수술이나 시술은 없습니다. 자가치유(자연치유)밖에 없어요. 병원에서도 소염제 및 진통제정도의 약만 처방해주고 허리를 단단히 고정시켜주는 복대정도만 지급해주는 정도기 때문에 치료하는 것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무거운 물건을 드는것은 최대한 삼가하시구요. 다친 갈비뼈에 통증이 가는 행동은 무조건 안하는 것이 맞습니다. 즉 어떠한 행동을 했을때 갈비뼈가 아프다면 그 행동은 하지 않는게 치료방법이에요. 자연적으로 뼈가 붙도록 생활습관을 고쳐주시구요. 뼈가 잘붙는 음식들을 섭취해주세요. 심한 운동도 당분간 삼가하셔야 해요. 저도 축구는 한두달 쉬어야겠네요.. ㅠㅠ


사골국은 뼈에 좋지 않다??!

사골국이라던지 뼈를 우려낸 진한국물이 좋다구 저는 들었었는데요. 오히려 이러한 사골국은 뼈를 붙는데 방해할수도 있다구 하더라구요. 1회 6시간을 기준으로 4번 이상 소뼈를 우리면 사골 속 인성분이 빠져나온다구 하는데요. 인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뼈 속 칼슘까지 빼내갑니다. 혈중에 인성분이 높아지면 칼슘 농도가 떨어지게 되구요. 때문에 인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사골은 뼈를 더 약하게끔 만든다구 하네요.. 소름


뼈에 좋은 음식

비타민k 풍부한 브로콜리


브로콜리/병아리콩/치즈등이 뼈에 좋은음식이라구 합니다. 브로콜리는 비타민 K가 풍부하여 몸속에 미네랄과 결합하여 뼈가 생성되는데 큰 효과가 있다구 합니다. 병아리콩은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해서 뼈에 재생효과에 도움이 된다구 하네요. 모두 빠른 쾌유를 바래요. 저도 아직 휴식기중 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