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아래 멍울 타석증 수술 안하고 자연치유 후기

턱밑 통증이 느껴진다면 타석증도 의심해보기


몇달전부터 턱아래 멍울이 잡히면서 통증이 있더라구요. 처음에는 그것이 커졌다 작아졌다를 반복하여 걱정이 되서 병원에 방문했습니다. 그때는 임파선 염증으로 처방을 내려줘서 소염제등의 약을 처방 받아서 복용했습니다. 그러니 점차 가라앉더라구요. 그렇게 해결이 되는줄 알았더니 다시 또 부어오르더라구요. 저는 만성으로 면역력이 약해지면 생기는거구나 하고 포기했죠..


알고 봤더니 타석증 증상

최근 너무 통증이 심해져서 갑상선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턱밑 멍울 통증 뿐만 아니라, 입안쪽 잇몸쪽에도 통증이 있었거든요. 이때 초음파 검사를 통해 처음으로 타석증에 대해서 알게 되었어요. 담석증, 신장결석, 요로결석등 많이 들어봤죠? 이처럼 우리 몸 여기저기에 돌이 생길수가 있는건데 침샘에 돌이 생긴것을 말하는거에요. 침샘은 크게 턱밑샘(악하선), 귀밑샘(이하선), 혀밑샘(설하선)등이 있다구 합니다. 여기서 침을 만들어서 입안으로 침을 분비하는거죠. 그 침샘관을 돌이 막아서 생기는 질환으로 염증이 생기고 목이 부어오른다구 하더라구요. 타석증은 턱밑샘 쪽에 거의 90% 생긴다구 해요. 초음파나 CT를 통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초진차트기록지에 타석증 의심


타석증 초음파 가격은 비급여로 12만원 정도 나왔어요. 보통 식사를 하게 되면 침샘에서 침이 나오게 되는데 이때 흐름을 방해하여 부어오른다구 하더라구요. 저는 식사때 뿐만이 아니라 자고 일어났을때도 가끔 부어올라있고 규칙적이지 않았습니다. 아무튼 이런증상이 반복되다보면 침샘이 딱딱해져 혹처럼 만져진다구 합니다. 이런 증상은 면역이 약한 분이나 당뇨병 고령환자들에게는 아주 쥐약이라구 하니, 꼭 이비인후과 병원에 내원하세요.



타석증 해결방법은 수술뿐?

저처럼 목에 멍울이 생긴 타석증은 보통 수술을 해서 빼내야 한다구 합니다. 오래놔두면 나중에 침샘암을 유발시킬수도 있다구 하니 빨리 빼내는게 좋다구 하더라구요. 내 인생에 수술은 한번도 없었는데 수술이라니... 듣기만 해도 심장이 뛰었습니다. 진료과정에서 원장님이 멍울진곳을 꾹꾹 누르고 입안쪽도 누르고 하셨었는데 아프더라구요. 보통 수술은 전신마취에 1시간30분정도 걸리고 입원은 하루정도에 다음날 퇴원이 가능하다구 들었습니다. 비용도 80만원 이내로 들었구요. 실비도 물론 처리 되니 실비처리 하세요. 입안에 나는 타석증도 있는데 이러한 것은 국소마취로 간단하게 끝난다구 합니다. 그래도 조금 아프다구 해요. 


타석증 돌 자연배출되다!!

다음날 아침 침샘관을 통해 입안에서 빠진 돌..너무신기


모든걸 체념한 그날 밤 갑자기 입안 혀 아래쪽에 커다란 뾰루지가 났어요. 너무 아픈데 떼어지지도 않아 진료과정중에 상처가 생겨서 그런가보다 했는데.. 그 다음날 출근길에 혀로 건드려보니 툭 하고 빠지는거에요. 뭐지 싶어서 툭 뱉었는데 뜨아.. 돌이였습니다. 그날 바로 재진료를 받았구 목 안에 있던 돌이 자연배출 된거 같다라는 진료확정을 받았죠. 수술까지 할뻔 했던 타석증인데 이렇게 자연배출이 되다니 너무 신기하고 기분이 좋았어요. 수술 안해도 되니까요. 타석증 재발확률은 10% 미만으로 낮다구 합니다. 입 안이 건조하지 않게 물 많이 마시고 청결히 하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