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 청양고추를 만져 손이 매울때 꿀팁

손이 매울때 얼굴은 절대 만지지마세요


매운 고추로 요리를 자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비닐장갑을 여러겹 끼지 않고 맨손으로 요리 하시면 손에서 불이나는 경우를 경험해본 적이 있으실꺼에요. 일명 청양고추화상 캡사이신 화상이라고도 불리더라구요. 이럴때 인터넷에서 검색하며 여러방법을 찾으시는데요. 뭐가 있을까요?




설탕물 또는 쌀뜨물에 손담그고 있기(x)

이거 해봤는데 소용없었습니다. 담그는순간 잠깐이고 빼는순간 또 화끈거려요. 그래서 이방법은 비추 할께요! 이외에 쌀뜰물도 있었는데요. 이거도 소용 없습니다. 굳이 쌀안씻으셔도 되요. 


우유에 손담그고 있기(x)

이거 역시도 마찬가지 입니다. 고추의 매운맛을 우유의 성분이 빼준다는데 거짓말인거 같아요. 설탕물과 마찬가지로 빼는순간 다시 손가락이 화끈 거립니다.


올리고당에 손가락 푹 담그고 있기(x)

이거도 단 성분이 화상열기를 가라앉혀준다는데 위에 두개보다 낫다고 사람들이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금새 아려 옵니다. 




방법1 아이스팩에 대고 있기(O)

이 방법이 손은 시렵지만, 쓰라림을 잊혀주는 제일 강력한 방법입니다. 얼음물이나 아이스팩을 대고 최대한 쓰라림과 열감을 식혀주세요. 어떠한 방법으로도 현재 쓰라림을 가라앉힐수는 없어요. 오랫동안 아이스팩 또는 얼음물로 열을 식혀주시고 아래 방법처럼 연고를 발라주시면 됩니다.


방법2 화상연고 바르고 비닐장갑 끼기(O)

그럼 도대체 뭐가 있을까요?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시간이 결국 답이더라구요. 보통 이 청양고추화상은 12시간정도가 간다구 합니다. 때문에 고통스럽더라도 자연치유 되도록 기다리셔야 해요. 제일 좋았던 방법은 아이스팩을 화상 입힌 손가락으로 계속 들고 있는거에요. 그리고 쓰라림이 좀 가라앉았다 싶으면 화상연고를 발라주세요. 일반약국에서 화상연고제 종류도 많고 판매를 하고 있는데요. 위에방법들로 어느정도 열기를 식혀주시고 화상연고를 발라주세요. 손가락 부분부분에 발라주시고 문질문질 해주시면 화끈거림과 쓰라림이 얼마 지나지 않아 사라져요. 신기하죠? 그래도 효과 없으신분들도 있을꺼에요. 제일 큰 약은 시간이 답이다. 시간이 약이다 입니다. 아무래도 민간요법은 민간요법일뿐 약이 제일 최고인거 같습니다. 검색해서 들어오셨다면 앞으로라도 꼭 고추뿐만 아니라 매운재료로 요리하실때는  비닐장갑 착용하고 요리하는 습관을 들이셔야 해요. 안그러면 반나절을 쓰라림으로 고생하시게 됩니다. 화상연고 하나쯤 구비해두시면 좋을거 같네요. 약국에서 5~7천원이면 구입 하실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