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특례시 혜택 고양시 인구수가 몇인데 이제서야!

특례시란 무엇일까?

수원시에 이어 고양시도 특례시로 확정이 되었습니다. 어쨋든 어감이나 흐름만 봐도 현재보다 더 나아질거 같은 긍정적인 느낌이 나시죠? 맞습니다. 고양시는 인구수만 108만명으로 인구 100만 대도시 특례시 지정을 하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의결 되면서 지정이 되었습니다. 100만을 넘긴것은 2014년도였는데요. 20년인 6년만에야 특례시로 지정이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특례시에 혜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정부와의 직접적인 공모사업 용이

특례에 관한 권한을 부여받게 된다면 그 시는 정부와 직접적인 교섭을 통하여 정부가 진행하는 공모사업이나 대규모 재정투자사업의 유치가 용이해 집니다. 현재 고양시는 기업유치가 절실한 상황이죠. 같이 발전 하였던 분당만 하더라도 다른 호재들도 있지만 근처에 있는 판교에 많은 기업들이 들어 오면서 부동산 시장이 성장 하였습니다. 때문에 이를 계기로 기업유치를 성공하게 된다면 정말 좋겠네요. 


신속한 행정서비스 제공

행정절차에 있어서 도를 경유하지 않기 때문에 빠르고 신속한 행정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집니다. 중앙정보 및 도 사무의 이양으로 인해 자치권한이 광역시 규모정도로 커지게 되구요. 시민의 복지혜택의 범위가 매우 넓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삶의 질이 더 높아 진다고 볼수 있겠네요. 


지역경제 활성화

위에 설명드린거처럼 공모사업이나 재정투자사업의 유치가 용이해져 기업유치를 통한 청년 그리고 노년층까지 일자리 창출을 기대해 볼수 있습니다. 또한 시의 브랜드 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세계대회나 국책사업 등을 유치 해볼수 있는 기대도 할수 있겠네요. 




세금걱정은 하지마세요

간혹 지정이 되면 지역주민들의 세금을 더 걷는거 아니냐 걱정하시는분이 계시는데요. 특례시가 되어도 세금은 오르지 않습니다. 정부와 경기도에서 가져가는 세금은 줄어들구요. 특례시를 위해 쓰이는 세금이 더 확보가 되기 때문에 시의 재정상태가 더 좋아지게 됩니다. 


언제부터 특례시로 지정 될까?

국회를 통과한 이 개정안은 1년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되기 때문에 21년 12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고양시의 전망

고양는 특례시 지정 이후에 할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현재 일산테크노밸리 방송영상밸리 킨텍스 3전시장 등 많은 사업들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번 특례시 지정으로 인하여 더욱 날개를 달아 빠른 시의 발전을 할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네요. 전망이 매우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