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자도 피곤한 이유, 만성피로 증후군 자가진단법

만성피로 증후군 자가진단법으로 건강체크

날씨가 제법 선선해지면서 일명 추곤증에 시달리시는분들이 많이 계시죠. 왜 수면을 충분히 하였는데도 불고하고 잠이 오는걸까요?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이라고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거 같은데, 이처럼 피로가 풀리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에는 만성피로 증후군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은 무엇일까요?


만성피로증후군이란?

피로를 일으킬만한 행동이나 질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피로가 지속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피로현상과 다르게 특별한 행동을 취하지 않았음에도 업무시간이나 일상생활속에서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증후군을 뜻합니다. 집중력저하,기억력감퇴,수면장애등이 대표적인 증상이고 체중감소와 우울증, 어지러움증 더 심해지면 호흡곤란등과같은 경우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뚜렷한 원인을 찾기보다는 증상 호전에 초점을 맞추고 생활이나 식습관을 개선해 나가야 하는 질병입니다.


만성피로증후군 자가진단

실제로 만성피로 자가진단 문항을 가지고 자기 자신 테스트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아래 15개문항중에 12개 이상이 자신의증상과 같다면, 이미 만성피로증후군에 대한 정도가 심하니 꼭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됩니다. 8개 이상은 의심해볼수 있기 때문에 생활패턴을 개선해야 됩니다.


1.아침에 일어나기가 쉽지않고, 머리가 개운하지 않다.

2.하루종일 머리가 맑지 않고 멍하다.

3.집중력이 떨어져 업무나 일상생활이 능률이 떨어진다.

4.입맛이없고 소화가 잘 되질 않는다.

5.종일 무기력하다.

6.어깨나 목등이 뻐근하거나 당긴다.

7.지속적인 신체활동이 어렵고 쉽게지친다.

8.일상생활이나 업무중에 짜증과 싫증이 쉽게 난다.

9.육체활동 후 심한 피로감을 느낀다.

10.입안이 헐고 백태가 잘 낀다.

11.자주 우울하거나 불안증상을 느낀다.

12.잔병이 자주 나고 종합병원 몸상태를 느낀다.

13.술을 조금만 해도 금방 취하거나 숙취가 심하다.

14.피곤해도 불면증에 시달린다.

15.심장이 이유없이 빨리 뛸때가 종종 있다.


만성피로증후군 개선방법

아무리 뭐라해도 충분한 수면이 제일 우선순위 입니다. 대부분의 만성피로를 느끼시는분들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죠. 불면증에 시달리시는분들이 특히 더 그런다고 합니다. 못해도 하루에 7시간 이상의 수면을 꼭 취해주세요. 수면을 할때는 핸드폰이나 녹음기를 이용하여, 자신이 자면서 무호흡증이나, 코골이가 심한지 정도를 자가체크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코골이나 무호흡증이 심하다면 낮은베게를 이용하여 자거나, 다리에 베게를 끼어 심장보다 다리가 위에 있게 하면 수면이 좀더 잘올수 있습니다. 또한 적당한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산책이나 자전거타기등의 취미활동을 일주일에 정기적으로 즐겨주시면 좋습니다. 규칙적인 식생활도 중요하겠죠. 하루에 물도 7잔이상 마시는 습관을 들여 몸에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너무 뻔한소리였나요? 이러한 부분들이 쉽지만 어려운 생활개선들일 것입니다. 위에 자가진단체크를 꼭 하시고, 심하신분들은 병원의 도움을 받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요새 만성피로가 심하여, 생활개선을 위해 노력중이구요. 궁금하신 것들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