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택조합아파트 문제점 및 장단점 리얼후기

지역주택조합아파트의 잘 알아보세요


지역주택조합아파트에 대해서 조합원가입을 하는게 좋을지 안좋을지 궁금해 하시는분들이 몇분 계시더라구요. 정답은 없습니다만, 어느정도 리스크는 안고 가셔야 되는 부분입니다. 저희 집 주위에 작년부터 들어와 있는 지역주택조합아파트 분양 사무소가 있습니다. 저도 가족들과 함께 모델하우스를 구경할겸 다녀왔었는데, 정말 혹 할만 하더라구요. 굉장히 인테리어를 잘 꾸며 놓았고요. 평수도 잘나왔습니다. 거기다가 일반분양보다 보통 1억이상은 싸게 들어갈수 있으니, 얼마나 좋습니까? 하지만 이런 좋은점들만 설명해주고 혹 해서 무작정 가입하면 나중에 골치덩어리가 될수 있습니다. 충분히 숙지하고 알아보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지역주택조합아파트 장단점 알아보기

장점 

단점

 주택청약통장이 필요가 없습니다

토지매입비 상승이나 사업지연에 따라 추가분담금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청약경쟁순위에 상관없이 선착순 동호수 배정입니다

한번 가입하고 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탈퇴하기가 어렵습니다 

추가분담금이 없다면 일반분양보다 1억이상 저렴하게 분양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조합내에서 비리나 갈등이 생기는 위험이 생길수 있습니다 


위 정도로 설명 드릴수 있겠네요. 지역주택조합의 사업실패는 조합원들에게 그대로 돌아오는 구조이기 때문에 충분히 생각한 후에 결정드리라고 말씀드린건데요. 유투브나 인터넷에서 성공실패사례등을 찾아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제가 알아본바로는 주택조합의 성공사례는 20%정도로 낮게 보았습니다. 실제 주택조합 분양사무소에 가서 상담해주시는 분들은 좋은말만 해주십니다. 토지매입이 80% 이상 되었다. 시공사도 흔히 들어본 유명한 브랜드 자이나 두산위브 등등으로 결정되었다. 곧 착공에 들어간다. 로 말이죠. 실제로 제가 알아본 곳도 작년 6월부터 착공한다고 하였었는데, 7개월이 지난 지금도 그곳은 포크레인은 커녕 여전히 논밭으로 있습니다. 토지매입이 100프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진행이 지연되고 있는 것이죠. 이럴때 계획보다 미뤄지기 때문에 이러한 분들의 사업비 명분으로 인권비등등 사업비 명분으로 추가분담금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예전부터 야기 되어 왔기 때문에 다들 알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이 뚜렷하지 않아 피해자들만 계속 생겨날뿐이죠. 물론 위에 장점들은 너무나도 좋기 때문에, 정부에서 해결방안제도만 제시해 준다면 좋은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분담금을 안내면 어떻게 되나요?

실제 완공이 되면 조합원들은 아파트를 분양 받아 입주를 하게 되지만, 추가분담금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이 추가분담금을 납부하여야지만, 입주를 할수 있게 됩니다. 하지 않게 되면 당연히 입주를 하지 못하겠죠. 조합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도중, 추가분담금이 발생하게 되면 일단 원칙적으로는 조합원에서 탈퇴를 할수 없게 됩니다. 때문에 불안하거나 고민이 많으시다면 빠르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추가분담금 발생할시, 건축사에서 무이자대출을 해주기도 합니다

이럴때는 계약서를 잘 꼼꼼히 읽어보셔야 합니다. 가끔은 원금을 다 걷은 후에 일괄적으로 이자를 받아가는 곳도 있기 때문이죠. 어차피 사야 되는거라면 무이자 대출해주는것은 괜찮게 보여지긴 합니다.

저희는 이렇게 꼼꼼히 따져 본후에, 결국 조합원가입을 고려 하였다가, 하지 않았습니다. 판단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제 와이프 동료분은 조합원 가입을 하였고, 현재 착공에 곧 들어간다구 하더라구요. 지연 없이 착공하여 아파트를 분양 받을수 있다면, 분명히 좋다라고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