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은 무엇이고 장단점은 무얼까요?
정부에서 5G도 알뜰폰 시장도 활성화 시키겠다고 말하며, 올해 출시한다고 방금 기사를 접하고 글을 남겨 봅니다. 한번쯤은 들어봤지만, 사용하지 않았다면 정확한 개념을 잘 모르는게 사실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우리나라 통신사는 3사가 있습니다. 너무나 잘 아는 KT SKT LG 인데요. 사설업체가 기존 이동통신사로부터 망을 빌려서 이용자에게 통신서비스를 재판매 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우신가요? 저는 여행갈때 쓰는 유심칩 정도 개념으로 이해를 했어요. 그렇게 하면 이해가 더 쉽더라구요. 때문에 직접 통신망을 구축하지 않고 통신을 공급하는 이유로 기존 통신사보다 통신비용이 절반가까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몇년 사이에 급증한 알뜰폰 사용자
알뜰하다 와 휴대폰의 합성어로 알뜰폰이라는 말이 생겼는데요. 탄생배경에는 기존 3사 의지에 따라 요금제들이 결정되기 때문에 오랫동안 담합의 의혹을 끊임없이 받았죠. 갑자기 이유없이 통신비용등이 오르니 우리 국민들은 가만히 앉아있다 당하는 꼴이죠. 이렇게 점점 국민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말이 많아진 가운데 탄생하게 된 알뜰폰이랍니다. 현재까지 전체 휴대폰사용자 중 20% 이상이 넘게 알뜰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니, 점차 늘어날 전망인거 같습니다. 처음에는 할아버지,할머니등 노년층이 주로 이용 했지만, 경제가 어려워지는 만큼 20대부터 40대까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이용을 한다구 하네요.
알뜰폰 단점이 있나요?
첫째로 말씀 드리면 기존통신사의 할인혜택등을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특히 SKT 는 많은 제휴업체들과의 연계로 포인트 감소를 통해 할인혜택등을 많이 주는데요. 이러한 점은 단점으로 보일수 있겠네요. 두번째는 고객센터가 많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아 고객서비스를 받을때 다소 시간이 지연될수 있다는점도 포함되겠네요. 하지만 통신품질등은 전혀 걱정할게 안된다고 하죠. 간혹, 알뜰폰에 대해서 통화 품질이 떨어지지 않는지, 그리고 인터넷이 느린거 아니냐 라는 걱정 때문에 사용하기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많은 사용자들이 일반 통신사 서비스품질과 전혀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라고 말하는 분들이 80% 이상 되기 때문에 걱정은 없다고 봐도 될거 같습니다. 통신사 라인을 빌렸을뿐, 같은 배를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되시겠죠? 같은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이는 단점과 거리가 멀다고 개인적으로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알아보았는데요. 개인적으로 봐도 장단점은 분명히 존재하는거 같네요. 크게 뽑자면 장점은 저렴한 기존통신사 보다 절반에 가까운 통신비용, 그리고 단점은 대형통신사에서 주는 제휴할인등을 못받는점. 그리고 AS가 다소 미흡할수 있다는점 정도 겠네요. 판단은 여러분의 몫이죠. 좋은하루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