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 1순위 조건 가점계산 쉽게 알려드려요~

내집마련을 위한 출발점 주택청약 통장

금융결제원 통계를 보면 전체 청약통장 가입자가 약 2천5백만명이라구 하네요. 우리나라 인구수 대비 엄청나게 많은 분들이 가입을 하고 계시죠? 내집마련을 하기 위해서는 선택 아닌 필수라고 생각 되어집니다. 청약통장 가입자가 늘어나면서 경쟁률 역시 치열해지고 있어서 의미가 없다 하지만, 그래도 가입은 필수라구 생각 되어지네요. 참고로 청약통장은 1인당 1개만 만들수 있으며, 시중은행에서 자유롭게 만들수 있어요. 


정부에선 정말 내집마련을 꿈꾸는 사람에게만 주택이 먼저 공급되어지도록 우선순위를 나누고 있습니다. 같은 1순위 청약자 내에서 경쟁을 하게 될 경우는 가산점이 높은 사람에게 당첨권을 부여하여 당첨자를 선정하고 있는데요. 이를 주택청약 가점제라고 흔히들 말합니다. 이러한 가산점은 어떻게 변별하게 되는지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주택청약통장 만드는법과 1순위가는길

이 통장은 연령과 주택 소유와 전혀 무관하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만들수 있어요. 매달 2만원-50만원 내에 금액을 자유롭게 입금 하실수 있어요. 주택청약 1순위에 근접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는 납입횟수와 납입금액이 중요하기 때문에 꾸준히 여유가 되는 금액을 장기적으로 입금하셔야 겠습니다. 물론 1순위 조건은 나라에서 주관하는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겠으나, 위 두가지 실천은 필수입니다. 대체로 1년정도 이상 납입하면 1순위는 충족하게 되요.


1순위가 되었다면, 청약 가점제 만점 가는길

가점계산은 84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고, 무주택기간 32점 그리고 부양가족수 35점 청약통장 가입기간 17점을 통계하여 점수가 높은 사람부터 당첨자를 선정하는 방법입니다. 쉽게 설명해서 무주택기간은 길고 등본상에 올라와있는 가족수는 많구요. 마지막으로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길수록 가점계산에서 유리하게 되는 것이죠. 


무주택기간 가점계산


이 가점은 만 30세 이상부터 기간이 잡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32세인 사람은 평생 무주택으로 살았어도 2년으로 포함되기 때문에 위 표에서 보는거처럼 점수 6점을 받게 됩니다. 단, 30세 이전에 결혼을 해서 혼인신고가 되어 있다면, 나이와 상관없이 혼인신고일로부터 무주택기간을 산정하게 됩니다.


부양가족수 가점계산


부양가족은 주민등록등본 상에 등록되어 있는 세대원을 말하며, 배우자/부모/자녀가 포함이 됩니다. 그 이외에는 포함시키지 아니 합니다. 그리고 같은 세대원 모두가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청약통장 기간 가점계산


가입기간이 길수록 유리하겠죠? 19세 이상부터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20세부터 청약통장을 가입하여 오랫동안 가지고 있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저 또한 어머니가 가입해주셔서 오랫동안 가지고 있던 케이스중 하나이구요. 


위와 같이 가점계산법을 알아 보았는데요. 자신의 현재 상황을 고려하여 계획을 미리 세우신다면, 충분히 가점제에서 유리한 입지를 가져갈수 있다구 생각이 드네요. 한번 당첨된 청약통장은 계약을 하지 않더라도 다시 재사용할수 없는 통장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민하여 필요한 시기에 잘 사용하시길 바랄게요. 또 하나를 말씀 드린다면, 요새 부동산 경제는 말이 아니죠. 집값이 안정화가 되면 좋겠지만, 수도권에서는 아직 먼 이야기 같습니다. 보통 집관련 대출은 70%까지는 받을수 있으나, 30% 금액정도는 미리 모아 놓으셔야 분양을 받게 되었을때 어려운 난관에 부딪히지 않으실꺼 같네요. ㅠㅠ 모두 저와 같이 파이팅 하시길!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