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부동산 전망 1기 신도시의 미래는?

일산 집값 하락.. 이유는 뭘까요?

일산 호수공원 전경


일산에서 현재 13년째 거주하고 있는 글쓴이 입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일산에서 거주하시는 분들일 확률이 높겠네요. 오랫동안 살아왔기 때문에 참 애정이 가는 도시에요. 최근 몇년동안  명품 1기 신도시로 대표되는 일산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교육과 문화 쇼핑 등등 완벽한 주거환경등을 갖춰 살기좋은도시로 많은 평가를 받았었는데 말이죠. 예전에도 일산에 산다고 하면 사람들이 좋은동네 산다. 이런 애기들을 많이 했었는데요. 그런데 지금은 왜 집값이 오르기는 커녕 제자리 걸음에서 하락세까지 오는 걸까요?


10년간 경쟁 관계였던 분당신도시는 아직 건재

신도시 전세가 추이


1기 신도시가 여러곳 있었지만, 일산과 분당이 제일 유명했죠. 경기도 북부와 남부의 지리적 위치를 제외하고 차이가 없는 지역이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집값에서 위너는 분당입니다. 판교에는 평당 3천만원 이상을 하는 아파트 들이 많이 있습니다. 부동산 거래 앱을 통해 찾아보시면 금방 아실수 있을꺼에요. 하지만 기존에 있는 일산아파트들은 평당 2천만원 이상 하는곳을 찾는게 어렵죠. 왜그럴까여? 



10년동안 아파트시세를 변동률 그래프를 보겠습니다. 부동산 114사에서 발췌한 그래프 입니다. 다른 1기 신도시들은 아직 건재하지만, 유일하게 일산 신도시만 마이너스이네요. 10년동안 왠만한 지역은 다 상승했는데 왜그런걸까요? 가장 큰틀로 보자면 일산신도시의 미래가치를 추정 하였을때, 크게 메리트가 없다 생각한 현황을 반영한 것이라고 보여지네요. 입지가치가 아직 타 1기 신도시에 비해 낮은것이 큰 이유중 하나지요. 자연스럽게 일산 부동산에 대한 수요가 줄면서 가격이 하락세를 보인것입니다. 


일산 입지가치가 하락한 이유 세가지

3기 신도시 반대집회를 여는 고양시민들


제가 이거저거 찾아보고 생각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우선 첫번째로 강남권에서 많이 멀기 때문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강남권에서 출퇴근을 하고 있는데요. 다른 1기 신도시에 비해 거리가 멀긴하죠. 교통편도 지하철로는 경의선도 있긴 하지만, 3호선 한개뿐이고 출퇴근시 자동차를 이용해도 자유로와 강변북로는 트래픽이 엄청 심합니다. 두번째로는 일산 중간위치에 있는 3기신도시 창릉과 더불어 삼송과 지축에도 많은 신축아파트들이 분양예정입니다. 서울과 가까운 신도시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수요가 줄어든 이유도 하나라고 뽑을수 있겠네요. 마지막 세번째로는 일자리 시설이 많이 없습니다. 주거시설이 과도하게 공급되었기 때문에, 크게 매리트가 없었던것도 이유중 하나라고 꼽자면 꼽을수 있겠네요. 


일산 향후 미래가치는 충분히 좋아질수 있다

일산 차병원 건물


현재는 여러 악조건들이 많이 겹쳐서 일산에서 오랫동안 거주 하였던 시민들은 울상입니다. 많게는 1억까지도 떨어진 아파트도 있다 하더라구요. 하지만, 많이 달라질 것이라고 저는 생각이 드네요. 우선 일산주민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GTX A 노선은 23년 완공예정을 목표로 현재 공사가 진행중이기 때문에, 교통편이 더 좋아질것이라는 것하구요. 일산의 약점중인 하나 일자리 시설도 보완이 되고 있어요. 일산 차병원(글로벌라이프센터) 와 일산테크로밸리등이 들어설 예정이라 많은 일자리 창출이 있어보입니다. 이미 인프라가 구축되어진 신도시에 일자리창출과 교통편 개선, 그리고 신축아파트들과 건물들이 들어오면서 차츰 다시 어느정도 회복세를 보일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물론 전문가는 아니지만, 충분히 매리트가 있는 일산이라고 생각되어져요. 교통편도 강남쪽만 보면 불편해보일수있지만, 광화문이나 시청등으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은 불편하다고 하는 사람은 없더라구요. 저 역시도 강남으로 출퇴근 하지만, 어느정도 적응이 되서 괜찮더라구요. 일산을 떠나고 싶다라는 생각이 아직 든적은 없는거같아요. ㅎㅎ 모두 희망을 가져보아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