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온라인으로 와이프 신청 했어요

와이프 직장가입자에서 지역가입자로!

출산예정일이 다가 오면서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어 와이프가 직장가입자에서 지역가입자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묵묵히 열심히 다녀준 와이프가 참 자랑스럽습니다. 여튼 이렇게 일을 그만 두게 되면 건강보험에서 우편이 날라 옵니다. 직장가입자에서 지역가입자로 변경이 되었다는 것이죠. 


피부양자로 등록은 선택아닌 필수


일단 지역가입자로 전환이 되면 건강보험료가 나오게 됩니다. 소득이 없는 분에게는 부담이 될수 있기에 직장에 다니는 다른 사람 밑으로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해야 합니다. 그러면 건강보험료가 나오지 않게 되죠. 조금만 신경쓰면 내지 않아도 될 건강보험료를 면제 받을수 있으니 꼭 신청 하셔야 겠죠. 퇴사 후에 지역가입자가 되었을 시, 90일 이내에만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소급적용 받아 건강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으셔도 되요. 이미 납부한 금액은 환급해주고 납부하지 않았다면 소멸 시켜 줍니다.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 하세요

우선 준비물은 공인인증서와 가족관계증명서만 있으면 오케이. 같은 주소지에 거주하고 계시다면 서류도 필요가 없습니다. 참 간편하죠? 위에 사이트에 접속하여 [건강보험 직장가입자피부양자자격취득신고] 란을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세요. 


이곳에 알맞게 주민번호와 성명 그리고 가입자와의 관계를 차례대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취득연월일은 건강보험공단에서 날라온 직장가입자 상실일을 기입해 주시면 됩니다. [취득부호]는 직장가입자 상실로 선택 하시면 되요. 




마무리 파일첨부서류

이렇게 마무리를 하고 [전송]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혹여 신청하는 사람이 같은 거주지에 살지 않는다고 하면 아래와 같이 서류를 준비해서 파일등록을 하고 전송을 하셔야 합니다. 


필요서류 확인해 보세요

같은 거주지에 살고 있다면 굳이 서류가 필요 없구요. 아니라고 하신다면 [가족관계증명서 ] 1부를 서류로 제출 하셔야 합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접속

https://efamily.scourt.go.kr/index.jsp


이곳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공인인증서 하나만 있으면 PDF로 다운 받으실 수 있어요. 인쇄 부분에서 PDF로 저장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와이프 피부양자 등록방법을 알아 보았네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우편 날라왔다면 90일 이내에 꼭 신청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