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임대아파트 관리비 얼마정도 나올까?

국민임대 관리비 파헤치기

인터넷 질문글을 읽다보니, 국민임대아파트 관리비에 대하여 궁금해 하시는분들이 많아서 18년도 9월달 관리비고지서를 가지고 알아보려고 합니다. 39형 아파트 이구요. 방 1개와 부엌, 안방겸 거실이 있는 약 18평정도 아파트입니다. 혼자 살기에도 좋구요. 두명이 살아도 충분 합니다. 현재는 두명이서 거주하구 있습니다. 9월 관리비는 115,350원 나왔습니다. 7~9월 사이 평균 고지서 비용이 11만원 조금 넘겠네요. 대신에 한 겨울이나 한 여름에는 에어컨과 난방비로 인해서 평균적으로 2만원 정도는 더 붙더라구요. 아끼지 않고 살았는데도 13~14만원을 넘어간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비싸지도 그렇다고 싼 관리비도 아니라고 생각 되네요. 



아파트 일반관리비 항목

보시다시피, 다른 가정집에 비해서 조금 더 저희는 쓴편이구요. 이는 평균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우선 저희 전기에너지를 보시면 평균과 3천원정도 차이 나는데, 평범하게 쓰고 있습니다. 쓰이는곳은 세탁기나 티비, 컴퓨터 전자렌지, 형광등 정도 되겠네요. 열에너지를 보시면, 저희는 대신 급탕비 뜨거운물을 많이 쓰는편 입니다. 세탁기 돌릴때나 설거지, 샤워등에 쓰입니다. 절약한다고 하는데, 평균이상으로 조금 쓰네요. 9월은 하계전기 금액 할인도 2천원정도 되었네요. 이외에 일반관리비는 2만원정도 나오구요. 일반관리비란 근로하시는 분들의 급여 그리고 아파트의 통상적인 관리비로 쓰이겠죠. 이외에 승강기비, 소독비, 청소비,주차장관리등 다양하게 있네요. 일반관리비에 포함되는것이 아니고 각각 나가는 것입니다. 



장기수선충당금과 관리비 할인금

장기수선충당금이란 아파트를 유지하면서 필요한 수선비에 쓰이기 위해서 적립하는 돈을 말합니다. 페인트칠이나 도색, 아파트 곳곳에 고장난것들을 수리할때 쓰이지요. 국민임대는 장기수선충당금이 없습니다. 아파트마다 틀린곳도 있다고 하지만, 저희 아파트 그리고 다른곳 몇군데를 보았을때도 항목은 찾아볼수 없었습니다. 수선유지비는 몇천원씩 부과가 되고 있네요. 할인금도 마이너스 표시로 곳곳에 공제된 금액과 보이는데요. 이는 아파트에서 광고비로 받는 금액이나 재활용등에서 나오는 금액등등으로 공제를 해주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