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해결하려면? 원인알고 극복하기 못자는것도 병이다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괴로운 불면증

누구나 한번정도는 잠을 자려고 해도 쉽게 잠들지 못하여, 뜬눈으로 밤새는 경우가 있을꺼에요. 저 역시도 그런날들이 있었고, 계속 지속이 되면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주게 되어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가 어렵죠. ㅠㅠ 실제로 불면증은 살면서 누구나 한번정도는 겪는 증상일 정도로 흔한 증상 입니다. 도대체 불면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의학 연구에 따르면 일반인 3명중에 1명은 쉽게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고 호소 한다고 합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불면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생기게 되요. 제일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의 생각처럼 살아가면서 겪는 심리적 스트레스 요인이 제일 크다구 하네요. 그리고 잦은 음주로 인한 수면의 분절, 우울증, 소음이나 밝은 빛 외부자극등의 많은 요인들이 불면증을 일으키게 합니다. 잠이 안오면 술마시고 잔다고 하는데, 이러한 경우는 일시적일뿐 장기적으로 봤을때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요소중 하나이니, 적당한 음주문화를 즐겨야 할듯 하네요. 흠 저도 회식을 자주 하는 편인데 큰일났네요 .. 후 ㅠㅠ


원인을 요약하자면, 



1. 심리적스트레스

2. 잦은 음주로 인한 수면의 분절

3. 우울증

4. 소음/밝은빛 등의 외부자극


 

등이 되겠습니다. 불면증이 장기적으로 시작되면은 일상생활에 큰영향을 줄정도로 많은 지장이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도중에도 눈이 저는 시렵네요. 이것도 충분한 수면을 하지 못해 생기는 현상인거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사회생활을 하시면서, 잦은 졸음등을 겪고 계시지 않나요? 불면증의 대표적인 원인중 하나는 우울증이라고 합니다. 우울감과 무기력감 식욕저하 집중력 감퇴 등이 함께 나타난다면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해요. 최근에도 매스컴에 우울증으로 인해 자살하는 공인들이 많을 정도로 우울증은 심각한 질병이라고 봐야 합니다. 가볍게 넘어가서는 절대 안되요! 


정확한 진단으로 불면증을 극복하기

그렇다면 어떻게 불면증을 고칠까요? 당연히 불면증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찾아가 상담을 받아야겠지요.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하여 상담을 꼭 받아봐야 합니다. 우울증에 대한 인지행동 치료는 약물 없이도 치료가 가능하구요. 그 효과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불면증은 마음의병이 있는분들이 잘 걸릴꺼같습니다. 물론 다는 아니겠지만요. 잘때 쓸때 없는 생각 때문에 잠을 못이루시는분들도 심리적스트레스가 많은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너무 심해진다고 생각되면 꼭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수면의 패턴을 바꿔보자

자기 자신도 모르게 수면시 안좋은 습관들을 가지고 있어, 숙면을 못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수면패턴의 변화는 불면증을 치료하는 첫걸음 입니다. 아래에 글을 나열할테니, 이글들을 읽어보고 습관을 바꿔보세요.



1. 매일 같은시간에 기상하기

2. 하루에 한번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3. 수면시, 방해되는 빛 소음등을 차단하여 편안한 분위기 유도하기

4. 침실의 온도 25~26도 유지해주기

5. 저녁은 굶지않기 (배고픔으로 뒤척이지않게)

6. 과한 음주를 제한한다. 수면을 분절시키는 요인

7. 쓸때없는 생각은 다음날 하기(어차피해결안되더라구요)

8. 수면을 강제적으로 청하지 않는다. 책이나 음악등을 들으며 수면유도



위에 나온글들은 불면증을 위한 인지행동치료책에 나온 글귀들이에요. 천천히 읽어보면 어렵지 않게 지킬수 있는 행동들이니 따라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주말에 몰아서 자는 수면습관도 좋지 않습니다. 몸의 생체리듬을 깰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것들도 고쳐나가도록 노력해야 되겠습니다.


적정한 약물 치료는 수면장애를 돕습니다

물론 약물치료가 나쁜것은 아닙니다. 전문가의 상담을 받고 약물치료도 같이 병행하고 싶다면, 같이 해보세요. 당장의 급한불을 끄는데 수면제의 투약도 큰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을 가볍게 넘기시면 안될거 같아요. 단순한 불면증으로 시작되었던 것이, 장기적으로 가게 되면 없던 일상생활의 흐름이 깨지면서 각종 우울증과 여러 합병증들이 따라올지도 모르니까요. 


수면 1시간전, 따듯한 우유 한잔은 숙면 하는데 도움을 줘요

이것은 입증 된 사실이에요. 따듯한 우유에는 수면을 유도하는 아미노산 트리토판이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를 완화 시키는 작용을 돕는다구 하네요. 모두 건강한 수면 습관을 가져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